2022. 11. 29. 20:56ㆍ기록/TIL
[TIL] Today I Learned - 221129
221129 기록
Project
프로젝트 종료. 어제 추상클래스와 인터페이스에 대해 개념을 챙기면서 정리하고 싶었던 내용을 이전에 정리한 글에 추가하여 작성하였다.
[Java] 자바의 추상 클래스 & 인터페이스 정리 / 상속 (tistory.com)
[Java] 자바의 추상 클래스 & 인터페이스 정리 / 상속
[Java] 자바의 추상 클래스 & 인터페이스 정리 Spring을 공부하며 추상 클래스(abstract class), 그리고 인터페이스(interface)의 차이에 대해 확실하게 정리하려고 적게 되었다. 두 개의 개념 모두 상속받
skyriv312079.tistory.com
글을 적으면서 오늘 다시 해당 내용을 복습하였다. 다만 느낀점은 그때는 정리하면서도 햇갈리던 내용들을 지금은 그래도 정리가 되어 어떤 상황에 사용하는지 알 것 같다는 정도.
구현의 범위
interface (명세) < abstract (추상) < 상속 받아 만들어진 class (구현)의 범위로 생각을 정리하였다.
오늘 프로젝트를 하고 피드백을 받으면서 정리하겠다고 생각한 키워드
csv / call by reference , value / 파일 입출력 / 브랜치 연습 / 3 teir 레이어 구조 / 다이나믹 디스패치 - 동적 바인딩 / PM / convention 전환 / MVC / 시간 표현법 / 에폭시, 인스턴트 time / UML
해당 키워드들은 내일부터 천천히 하나씩 정리하며 글로 학습할 예정이다. 일단 오늘은 어제 확립한 인터페이스와 abstract의 경우를 복습하면서 글로 추가하였다.
자바로만 이루어진 프로젝트 하나가 끝났다. 처음에는 간단하게만 생각했던 프로젝트가 추상화에서 구체화로 넘어가고 잘 모르고 있던 개념을 다시 복습하고 내것으로 만들면서 처음에 생각했던 것보다 많이 얻어가는 그런 시간이 되었다. 또한 똑같은 기능을 표현하는 코드여도 사람이 많이 있다면 그만큼 다양한 코드가 있을 수 있다는 것을 다시 생각할 수 있었다.
또한 개념적인 부분에서는 SOLID의 하나의 개체 / 메서드에는 하나의 역할을 부여한다는 의미가 무엇인지 제대로 알 수 있었으며, 추상 클래스와 인터페이스에 대한 개념을 잡고 넘어갈수 있었다. 지금까지 개인적으로 프로젝트를 구현하다가 실패한 경험이 상당히 많은데 이것이 'UML로 설계를 잡지않고 넘어가서 그런가?' 라는 의문점도 생겼고 다음에 혼자서 혹은 팀과 같이 프로젝트를 진행할 때는 UML을 통해 먼저 무엇을 만들고자 하는지, 팀원들과 같은 목적지를 설계한 뒤에 움직여야겠다고 생각을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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